안녕하세요.

쌍기사돌입니다.

 

목요일 저녁에 피복아크용접(=전기용접) 맞대기 수평

특훈이 있었습니다.

굉장했죠.

 

설명도 잘 해 주시고 결과물도 엄청나

그저 입을 다물지 못했다는 말씀드립니다. ㅋ

 

=========================

 

피복아크용접 : 맞대기 - 수평 - 6t

 

=========================

 

목요일 저녁에 우연찮게 특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전기용접 : 맞대기 - 수평 - 6t

보고 나서 최대한 비슷하게 해 봤는데

엄청난 결과가 나오더군요.

 

이제 많은 설명 안 드리겠습니다.

앞에서 설명 드린 도전기를 참고하시면

실력향상에 별다른 어려움 없을 겁니다.

나머지는 님들의 노력 정도에 달려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계속해서 반복숙달 하시길 기원합니다.

노력도 안하시고 결과가 나쁘다고 하시는 분들!

시험치지 마세요.

돈 아깝습니다.

 

제가 받은 특훈의 중요한 부분만 말씀을 드립니다.

 

◎ 가접

: 가접은 용접이 이루어지는 시편에 바로 하면 안됩니다.

시편에 본격적으로 가접을 하기 전에 아크불빛을 확인 할 수 있는

실험용 철판을 마련합니다.

용접봉 역시나 새걸 이용할 필요 없습니다.

(새 용접봉은 아크가 잘 발생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기에

설명과 같은 방법 필요없이 바로 가접하시면 됩니다.

단, 아크를 확인하지 않고 가접을 한다면 가접이 제대로 이루어 질지

미지수네요.) 

 

우선 시편의 개선각이나 루트면을 용접이 용이하게 가공하셨다면

루드면 간격 조절을 잘 하셔서 가접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놓아 둡니다.

그리고 가접이 이루어 지는 부분 바로 앞 쪽으로

실험용 철판을 놓아 둡니다.

 

용접부스의 작업대 위로 평평한 철판을 놓고

그 위로 가접을 시행할 가공된 시편을 놓고

그 앞쪽으로 약 10mm 간격을 띄운 다음

실험용 철판을 놓아 둡니다.

 

실험용 철판에 용접봉을 가져가

불꽃도 확인하고 용접봉이 아크를 잘 발생시킬 수 있도록

용접에 최적의 상태를 만듭니다.

상태 파악이 적당히 되셨다면

가접을 시행하겠습니다.

 

용접봉을 실험용 철판에 가져가 지져보면

몇 번 튀다가 지지지직~ 소리를 내며 잘 타는 시점이 있습니다.

그 때 재빠르게 시편으로 용접봉을 올려

아크를 발생시키면 아크가 잘 발생되어

가접하기 용이합니다.

 

가접시 시편과 실험용 철판의 간격을 10mm 정도로 (가깝게)

두는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둘 수 있을 겁니다.

1. 아크 발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용접봉에 발생한 피복통이 식어서 딱딱하게 굳기 전에

아크를 발생시키기 위함 - 피복통이 식는 데는 엄청 짧은 시간임)

2. 아크 불빛을 이용해서 정확한 가접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서  

(아크가 발생한 부분은 아크빛을 이용할 수 있기에 위치 파악에 용이함)

 

이런 이유로 실험용 철판을 시편과 가까이 두어서

가접을 하면 쉽게 가접할 수 있습니다.

가접의 크기는 대략 10mm 정도가 될 수 있도록

하시면 됩니다.

 

◎ 루트면 간격

: 용접봉 심선이라고 말씀을 드린 부분도 있었지만

저의 경우는 심선보다는 1~2mm정도 넓게 합니다.

루트면을 제대로 녹이기 위함이죠.

이 정도로 하니깐 키홀도 적당한 크기로 만들 수 있더군요.

계속 용접을 하면서 느낀 거지만

루트면 간격이 너무 좁거나 너무 넓지 않는 이상

용접하는 데 큰 무리는 없었습니다.

그만큼 키홀에 쇳물을 채울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말이죠.

묵묵히 노력하면 그 이상도 가능 할 것 같습니다.

다시금 말씀을 드리지만 노력하지 않고

좋은 결과 바라지 마시길.!!!

 

◎ 시편과 지그의 각도

: 수평으로 한다고 해서 시편을 지그에 물릴 때

지표면에 수직으로 놓으시면 안 됩니다.

약간은 각을 줘서

지표면과 시편의 각도가 10~20도 정도를 이룬다고 보시면 됩니다.

 

◎ 시편과 시선의 관계

: 용접이 이루어지는 부분이 시선의 약간 아래를 향한다고 보시면 될 겁니다.

헬멧이나 핸드실드를 착용하고 시편을 바라봤을 때 부담이 없는 위치

용접봉을 낀 홀더를 손으로 잡았을 때 불편을 느끼지 못할 정도의 위치

이 정도면 적당합니다.

 

◎ 용접봉과 시편과의 각도

: 수평 용접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자세인 것 같은데

좋은 자세를 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용접봉과 시편이 이루는 각도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진행방향을 향해서는 시편의 70~80도 정도

수직방향에 대해서는 시편의 70~80도 정도

즉, 용접봉을 앞으로 조금 기울이고

밑으로 조금 기울이라는 말입니다.

 

이때 진행방향으로 용접봉을 많이 기울인다면

쇳물이 키홀을 막아 키홀이 제대로 뚫렸는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때는 감으로 키홀이 뚫릴 만큼 용접봉을 기다렸다

앞으로 가시면 됩니다.

용접봉이 머무는 시간 대략 0.5~1초 정도

그리고는 최대한 진행방향의 각을 70~80도가 유지 될 수 있도록

신경쓰시길...

 

수직방향으로 용접봉을 많이 기울인다면

쇳물이 밑으로 더 많이 처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쇳물이 차는 부분은 약하기에 그런 것 같습니다.

이 역시도 70~80가 유지될 수 있도록 최대한 신경쓰시길...

 

◎ 용접봉의 위치

: 용접봉은 위쪽 루트면의 아래부분에 위치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쪽 루트면의 키홀을 뚫을 만큼을 생각하셔서

용접봉을 시편에 놓으면 됩니다.

용접봉이 너무 빠르게 지나가지 않는 이상

아래쪽 루트면은 적당히 녹습니다.

 

위의 정도만 하시면 백비드는 훌륭하게 나올 겁니다.

참고로 말씀을 드리면 처음 시작부분과

가운데 시작부분에서 용접봉을 조금 오래 녹여

예열시켜야 용입불량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2패스, 3패스 비드쌓기의 경우는

백비드를 만든 1패스의 양 옆을 대략 2mm 정도 더 채운다는 느낌으로

가시면 됩니다.

 

이 때 위빙을 하느냐 마느냐가 관건인데

개인적으로 안한 듯 하시면 될 겁니다.

 

?

 

즉 위빙 폭을 완전이 넓게 하는 것 보다는

정말 약간 위로 지지~!

아래서 ㅈ~!

그 간격은 0.5mm 정도

음.... 다 미세한 정도죠.

자신 없으신 분들은 그냥 가셔도 됩니다.

 

위빙이 많으면 시편에 변형은 적게 가겠지만

결함이 발생할 확률은 높아집니다.

왜냐면 아크길이가 길어졌다 짧아졌다 하기 때문이죠.

 

아무튼 위와 같이 하시면 수평도 무난히 되실 겁니다.

몇 일을 용접만 하셨다면

이제 어떤 용접을 하던 어떤 용접기를 사용하던

결과물은 어느 정도 나올 겁니다.

그렇기에 잡담은 안 하겠습니다.

 

여기서 마칩니다.

 

  글작성 : 스터디온 회원 쌍기사돌이님

 

 

 


  • profile
    관리자 2011.07.10 18:14 (*.162.117.234)
    요즘 특훈때문에 많이 바쁘셨던 것 같습니다.
    합격의 기운이 마구마구 넘쳐나는 것 같습니다.
    돌이님의 글에서 어느정도 여유도 보이는 것 같습니다^^

    회원 여러분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한번씩 눌러주세요^^
  • ?
    쌍기사돌이 2011.07.10 19:39 (*.42.160.75)
    특훈 때문에 더 바빠진 건 사실이지만
    언제 또 특훈을 받을 수 있을런지 기다리는 것도 사실입니다.
    특훈을 받고 나면 더 잘되기에 더 하고 싶은 동기가 마구마구 솟네요.
    으하하^^
    아직 어설프지만 더 힘내 보겠습니다.
    홧!

    p.s 특훈은 또 언제 있을런지...ㅋ
  • profile
    광식이 2011.07.11 01:22 (*.162.117.234)
    특훈까지!!왕 대단하시당~
    합격 안할수가 없을거 같아요.
  • ?
    쌍기사돌이 2011.07.11 21:10 (*.42.160.75)
    캄사합니다.
    광식이님의 응원이 있어 더욱 힘을 얻고 있습니다.
    반드시 한 방에 합격하겠습니다.
    당당히 합격수기 남기겠습니다.

    홧!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8 용접산업기사 실기 - 합격후기 46 file 쌍기사돌이 2011.08.06 20589
37 용접산업기사 실기 - 최종시험대비10 9 쌍기사돌이 2011.08.05 9385
36 용접산업기사 실기 - 최종시험대비9 3 file 쌍기사돌이 2011.08.05 7413
35 용접산업기사 실기 - 최종시험대비8 3 file 쌍기사돌이 2011.08.04 7003
34 용접산업기사 실기 - 최종시험대비7 3 file 쌍기사돌이 2011.08.04 4907
33 용접산업기사 실기 - 최종시험대비6 3 file 쌍기사돌이 2011.08.04 5516
32 용접산업기사 실기 - 최종시험대비5 8 file 쌍기사돌이 2011.07.27 6218
31 용접산업기사 실기 - 최종시험대비4 6 file 쌍기사돌이 2011.07.26 6109
30 용접산업기사 실기 - 최종시험대비3 2 file 쌍기사돌이 2011.07.25 5766
29 용접산업기사 실기 - 최종시험대비2 2 file 쌍기사돌이 2011.07.24 5987
28 용접산업기사 실기 - 최종시험대비1 6 file 쌍기사돌이 2011.07.23 7934
27 용접산업기사 실기 - 종합 4set 4 file 쌍기사돌이 2011.07.23 9274
26 용접산업기사 실기 - 종합 3set 5 file 쌍기사돌이 2011.07.19 5811
25 용접산업기사 실기 - 종합 2set 7 file 쌍기사돌이 2011.07.16 8756
24 용접산업기사 실기 - 종합 1set 7 file 쌍기사돌이 2011.07.15 10470
23 용접산업기사 실기 - 가스절단 6 쌍기사돌이 2011.07.14 6971
22 용접산업기사 실기 - 피복아크용접 : 맞대기-아래-6t,9t 6 file 쌍기사돌이 2011.07.13 10963
21 용접산업기사 실기 - 피복아크용접 : 맞대기- 수직- 6t,9t 6 쌍기사돌이 2011.07.12 6578
20 용접산업기사 실기 - 피복아크용접 : 맞대기-수직-6t,9t 12 쌍기사돌이 2011.07.11 9043
19 용접산업기사 실기 - 피복아크용접 : 맞대기-수평,수직-6t 4 쌍기사돌이 2011.07.10 7617
» 용접산업기사 실기 - 피복아크용접 : 맞대기 - 수평-6t 4 쌍기사돌이 2011.07.10 9035
17 용접산업기사 실기 - TIG용접 : 맞대기- 수직,수평-4t 6 쌍기사돌이 2011.07.10 7933
16 용접산업기사 실기 - TIG용접 : 맞대기- 수직- 4t,3t 9 쌍기사돌이 2011.07.06 9383
15 용접산업기사 실기 - TIG용접 : 맞대기-수직-4t 4 쌍기사돌이 2011.07.05 7149
14 용접산업기사 실기 - TIG용접 : 아래보기 8 쌍기사돌이 2011.07.05 8363
13 용접산업기사 실기 - CO2용접 : 맞대기-수평-6t 6 쌍기사돌이 2011.07.02 6298
12 용접산업기사 실기 - CO2용접 : 맞대기-수평-6t 6 쌍기사돌이 2011.06.30 7144
11 용접산업기사 실기 - 피복아크용접 : 맞대기-수직-6t 4 쌍기사돌이 2011.06.30 7579
10 용접산업기사 실기 - 피복아크용접 : 맞대기-수직-6t 6 쌍기사돌이 2011.06.28 6228
9 용접산업기사 실기 - CO2용접 : 맞대기-수직-6t 6 쌍기사돌이 2011.06.27 7692
8 용접산업기사 실기 - CO2용접 : 맞대기-수직-6t 9 쌍기사돌이 2011.06.24 7799
7 용접산업기사 실기 - 피복아크용접 : 맞대기-수직-9t 10 쌍기사돌이 2011.06.23 6942
6 용접산업기사 실기 - 피복아크용접 : 수평보기 9 쌍기사돌이 2011.06.22 7671
5 용접산업기사 실기 - CO2 용접 : 맞대기-수직-9t 6 쌍기사돌이 2011.06.21 11282
4 용접산업기사 실기 - 가스절단 8 쌍기사돌이 2011.06.20 6739
3 용접산업기사 실기 - CO2 용접 : 수직보기,수평보기 7 쌍기사돌이 2011.06.17 11074
2 용접산업기사 실기 - CO2 용접 : 아래보기,수직보기 9 쌍기사돌이 2011.06.16 14588
1 용접산업기사 실기 - 피복아크용접 : 수직보기 15 쌍기사돌이 2011.06.15 11174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