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쌍기사돌입니다.
어제와 마찬가지로 비가 오더군요.
어제와 마찬가지로 피복아크용접 : 맞대기 - 수직 - 6t 했습니다.
^^
결판을 짓기 위해!
- 실패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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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복아크용접 : 맞대기 - 수직 - 6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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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오전은 실기시험 일자 옮기고,
시편 다듬는데 다 보낸 것 같네요.
대신 오후엔 정말 시험치는 느낌으로
피복아크용접 : 맞대기 - 수직 - 6t 만 했습니다.
차분하게 단계단계 정리해 가며!
시편이 끝날 때 마다
스스로 평가하고 반성하며!
굉장히 알찬 시간이라
개인적으로 만족합니다.
^^;
본론으로 들어가서
루트면을 2~3mm 정도로 가공하는 건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루트면이 왜 중요한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한마디로 정리해서
구멍납니다!
루트면을 가공하지 않으면
개선각의 끝부분은 굉장히 얇아서
위빙시 쇳물은 커녕
계속해서 구멍만 냅니다.
그러니 당연히 백비드는 말할 것도 없을 겁니다.
루트면을 가공하는 건 당연한 거고
면의 간격을 일정케 하는 것이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왜냐?
루트면의 간격이 일정하면
위빙이 잘된다는 느낌이 절로 들겁니다.
하지만 일정치 않아 두껍거나 얇거나 하면
백비드가 안나왔거나 너무 많이 나왔거나 할 겁니다.
굽힘시험 시 파단을 피하기 위해
백비드는 굉장히 중요한데
루트면 불량이
백비드 불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농후하기에
다시금 강조드리지만
루트면 간격 일정하게 유지해서
가공하시길!
루트면을 잘 가공했으면
개선각도 적당히 줄질해서
녹을 제거해 줘야 합니다.
녹하면 사람들은 대부분
붉은 색!을 떠올리지만
녹은 붉은 색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산화피복이라고 들어 보셨을 건데
알루미늄과 같이 반질반질한 은갈치색도
녹이 쓴 색입니다.
개선각을 절단하면
짙은 바다색으로 산화피복이 얇게 덮히는데
줄질로 요걸 제거하셔서
은색의 광택이 나게끔 갈아 주시면 됩니다.
왜 갈아야 하냐면?
용접을 조금이라도 잘 하기 위해서 입니다.
산화피복이 덮힌 곳 보다
은색의 광택이 나는 곳이
아크가 더욱 잘 발생한다는 말씀을 드리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아무튼 위와 같은 방법으로
루트면과 개선각을 가공하면 되는데
가공시 대충하지 마시고
정성스레 하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제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정성스레 준비를 하니
용접을 할 때도 (가공한 게 아까워서라도)
조심조심 집중해서 신경쓰며
위빙하는 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오전은 앞서 말씀을 드렸지만
시편다듬느라 많은 시간을 보냈는데
거의가 줄질이었습니다.
시편을 워낙 많이 가지고 있어서 그런 것이겠지만요^^;;;
(연습만이 살길입니다.ㅋ)
오후에는 가접과 용접을 했는데
가접시 불량이 나면 과감하게
불량부위를 제거하고
다시 가접하시길 제안합니다.
가접이 엉망이 되니
신경이 쓰여서 그런지
위빙이 제대로 안 되더군요.
가접할 때
시편과의 간격이 있어 한방에 가접이 안되실 건데
이 때는 양 시편에 한방 먹여서
약간 불룩하게 만들면서 용접봉을 적당히 돌리며
가접하시면 쉽게 될 겁니다.
가접을 너무 지나치게 넓게 하면 안되지만
그래도 튼튼히 가접을 하셔야
변형이 적다는 거
꼭 기억하시길!
오늘 위빙을 할 때는
용접봉의 각도를
시편의 수직을 기준으로 봤을 때
수직에서 대략 10~15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확실히 그 정도 각도를 유지하니깐
비드도 좋고
백비드도 좋고
위빙하기도
쇳물을 보기도
한결 수월했습니다.
아직 백비드 내기는 서툴지만
비드쌓기는 정말 왠만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곧잘 나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어제는 제가 너무 경솔하게
자랑 아닌 자랑질을 했지만
오늘은 최대한 조신하게(?) 처신하렵니다.
동료분 중에 한 분이 용접을 하셨는데
용접이 잘 나왔다고 너무 자랑질을 하시기에
심히 민망했습니다.
더 잘하시는 분들도 조용히 계신데
어찌 한 번 잘 나왔다고.ㅋ
기분이 좋아서 그런 것이겠지만
지나치니깐 민폐더군요.
그래서 저도
조용히 경과보고만 드리겠습니다. ^^;)
오늘은 여기까지 적습니다.
내일 뵐께요^^;
글작성 : 스터디온 회원 쌍기사돌이님 |
자랑이라는 느낌은 심히 들지 않았습니다.
좋은 결과를 이루셔서 오히려 기쁩니다.
내일도 힘나게 지지고 오시길 바라겠습니다.
화이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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