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회원님들 오늘 하루는 무사히 잘 지내셨는지요?

좀 덥긴 했지만 저도 무사히 잘 보내고 왔습니다.

^^

 

어제 열심히 가스절단 연습을 했더니 시편이 넉넉하게 생겼습니다.

역시 뭐든 넉넉하게 준비해서 연습하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ㅎㅎ

 

어제는 가스 토치를 이용해 150mm 시편을 만드는 가스절단을 설명드렸는데

30도 베벨각을 이루며 절단하는 가스 절단기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하고

본격적인 도전기 작성하겠습니다.

 

맞대기 용접에 있어 베벨각은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용접교재를 살펴 보면 베벨각이라고 나오는 부분이 있을 건데

베벨각은 30도가 가장 무난합니다. 

좀 더 깊은 용입을 위해 각을 더 주시는 분들도 계시는 것 같던데

30도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각을 많이 주신다고 하셔도 45도는 넘지 마시길...

고수가 아닌 분들은 감당하기 힘든 경지입니다.

 

아무튼 베벨각은 충분한 용입은 물론이거니와

비드쌓기를 위해서도 아주 중요한 각입니다.

아주 얇은 박판이야 베벨각이 필요 없겠지만

시험 과제로 제시되는 6t, 9t시편들은 모두

베벨각이 필요합니다.

 

이 중요한 각을 아주 예쁘게(?) 절단할 수 있는

반자동 가스절단기가 있는데

이 녀석을 잘 조절해서 베벨각을 만들어야 합니다.

 

우선, 150mm 시편을 가스 토치로 절단했으면

반자동 가스절단기를 이용해 베벨각을 만드는데

가스절단기에는 각도를 조절할 수 있고

반자동이기에 사람이 직접 조정할 필요 없이 스위치만 누르면

일정한 속도로 절단해 줍니다.

단, 가스와 산소, 공기압은 사람이 수동으로 조절해 줘야 합니다.

 

반자동 가스 절단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베벨각 만드는 역할을 하기에 중요한 장치지만

피복아크용접이나 CO2용접, TIG용접에 비해

그 가치는 말로 표현하기 부끄럽습니다.

 

아무튼 반자동 가스 절단기를 이용해 150mm 시편에

30도 베벨각을 주는 것까지 완료 되었습니다.

 

이 까지 완료된 시편 2개를 서로 맞대서 용접하는 것이

맞대기 용접인데

 

충분한 용입을 위해 루트면 가공을 해야합니다.

루트면이 뭔지 모르시면 곤란합니다.

(잘 모르시면 교재를 참고하시길)

 

루트면은 연삭기(일면 글라인더)를 이용해서 가공하시면 됩니다.

루트면을 만드는 가장 큰 이유는 충분한 용입과 이면비드를 잘 만들기 위함입니다.

 

밑에서는 이면비드를 백비드라 칭하겠습니다.

 

백비드가 잘 나와야지만 굽힘시험에서 시편이 깨지지 않고 통과하기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다시말해 시편에 베벨각, 루트면을 가공하는 가장 큰 이유는

충분한 용입, 즉 백비드를 만들기 위함인데

결과적으로 시험에 합격하기 위함입니다.

 

명심하시길....

 

이제 도전기 들어갑니다.

 

=========================

 

CO2 용접 : 맞대기 - 수직보기 - 9t

 

=========================

 

아무리 생각해봐도 CO2 용접은

전류, 전압을 맞추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전류, 전압을 계속 강조하는 이유는 용접기마다

전류, 전압게이지가 모두 제각각이라는 겁니다.

 

어떤 용접기는 전류, 전압게이지 단위를 1, 2, 3 과 같이 표현했는가 하면

어떤 용접기는 전류, 전압게이지 단위를 100, 200, 300 과 같이 표현했습니다.

 

거기다 전류 100A면 그에 맞는 전류가 나와야 하지만

용접기마다의 특성으로 눈금은 100A 를 가르키는데

100A 이상이 나올 수도 있고 100A 이하가 나올 수도 있다는 겁니다.

전압도 마찬가집니다.

 

다시말해 용접자세에 적합한 대략적인 눈금을 잡았다면

세부 조정은 눈으로 해야한다는 겁니다.

 

최종적으로 눈으로 전류, 전압을 점검해야지

전류, 전압 공식으로만 맟추면 용접이 시간이 가도 절대 늘지 않을 겁니다.

 

-참고-

낮은 전류시 V = 0.04 * I + 15 (+ 1.5 ~ - 1.5)

높은 전류시 V = 0.04 * I + 20 (+ 2.0 ~ - 2.0)

 

공식으로 백날 맞춰도 눈으로 맞춘 거

못 따라옵니다.

빨리 감을 잡으시길!

 

간혹 공식처럼 대입해서 적당한 전류, 전압 상태가 안 만들어 진다고

용접기 고장났으니 수리해야 한다고 하시는 분들 계시던데

적당히 하시길!

 

아무튼 CO2용접은 전류, 전압 맞추는 것이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거기다 다양한 용접기를 접하면서 빨리 최적의 상태를 맞출 수 있는 것도

자신의 능력입니다.

 

시험장도 마찬가집니다.

 

자세에 따라 전류, 전압을 조절해야 하는 건 설명을 드렸었던 거니 자세히 말씀은 안 드리는데

시편의 두께에 따라서도 전류, 전압을 조절해야 합니다.

 

두꺼운 판일 수록 더 빨리 식는 다는 점 유의하시면서

얇은 판에 비해 전류, 전압을 더 올리시기 바랍니다.

제가 시험삼아 9t 맞대기 수직보기 전류, 전압 그대로

6t에 적용 했더니 구멍나고 난리도 아니었습니다.

민망했죠.ㅋ

 

간혹 처음 맞춘 전류, 전압으로

아래보기, 수직보기, 수평보기 모두 하시는 분들 계시던데

안타깝습니다.

 

절대 그렇게 하시면 안됩니다.

 

맞대기용접에서 처음 해야할 건

자세에 맞는 전류, 전압 조절이고

다음으로 가접입니다.

 

가용접

 

굉장히 중요합니다.

 

150mm 시편의 양 끝단 10mm 의 간격으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가접은 튼튼하게 놓을 수록 맞대기 용접하기에 편합니다.

 

하지만 시험에서는 10mm 이상으론 가접을 하지말라 지시합니다.

그러니 10mm까지는 가접을 하시면 됩니다.

그 정도로 하셔도 맞대기 용접하기 수월합니다.

 

가접은 피복아크용접봉의 심선 지름(3.2mm)만큼의 간격으로 시편을 띄운 다음

실시하는데 한 쪽 끝은 심선 지름 만큼

반대쪽은 심선 지름보다 1~2mm 넓게 하시면 됩니다.

 

가접시 유의 사항을 말씀드리면

빠르게 가접을 놓고 쇳물이 굳기 전인 붉은 빛을 띈 상황에서는

시편의 양쪽을 잡고 비틀면 비튼만큼 돌아간다는 겁니다.

단, 굉장히 짧은 시간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유의 사항은 역변형을 줘야 한다는 겁니다.

역변형이 뭐냐?

모르시나요?

 

쇠는 열을 받으면 늘어 나고 식으면 줄어 듭니다.

용접시에는 시편이 늘어 났다가 식으면 줄어 드는데

시편은 쇠이기에

용접시 열을 받으며 늘어났다 줄어 들었다하는데

베벨각이 만들어진 홈부분에 용입이 주로 이루어지기에

시편이 처음 그대로의 모습이 아니고

홈부분이 정면이라면 정면을 향해 조금은 오그라든 모습으로 식게 됩니다.

 

물론 아주 미세한 오그라듬이지만

패스 수가 늘어 날수록 오그라듬은 심해져

평평함을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역변형을 주는 것인데

역변형은 홈부분이 정면일 때 정면의 반대 방향으로

조금 더 굽히는 겁니다.

이 때 1도 내지 2도 정도로 역변형을 주시면 됩니다.

 

더 주시면 용접이 끝나고도 더 주신대로 굳어

평평함을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명심하시길...

 

역변형도 줬다면

 

중요한 건 위빙인데

수직이든 수평이든 위빙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특히나 CO2 용접은 와이어 지름은 짧은 데

충분한 백비드를 위해 시편의 간격을 3.2mm 정도 띄우기에

더욱 신경써서 위빙을 해야합니다.

 

위빙시 굉장히 주의해야 할 점은 타이밍인데

베벨각을 만들었기에 1패스 용입이 이루어지는 부분은

시편의 두께가 얇습니다.

 

그래서 오랬동안 가열할 수 없습니다.

오랬동안 가열하면

와이어가 베벨각, 루트면 통과하며

시편에 구멍을 내 버립니다.

 

결국, 빠르게 위빙해야 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점은 너무 빠르게 위빙을 하면

백비드가 안나온다는 겁니다.

 

그러면 또 안됩니다.

 

그래서 적당한 타이밍으로 위빙을 해야 합니다.

 

책에선 0.5 ~ 1초 간격으로 위빙을 하라고 하지만

우리는 시계가 아닙니다.

언제든 늦을 수 있고 빠를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구멍이 안 뚫린다는 정도로

 

이야 요거 표현하기 힘드네요

 

음......

 

위빙을 하다가 베벨각을 가열하면

약간 구멍 뚫린다는 느낌의 소리가 들립니다.

 

그게 들린다는 느낌이 오면 바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느낌이 안오시면 오실 때까지 연습하시길...ㅡㅡ; 쩝

 

그 소리를 들으면서 위빙을 하면 백비드 정말

아름답고 야무지게 잘 나옵니다.

 

그리고 위빙할 때 와이어는 쇳물에 담겨져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지 시편에 구멍 안 나고, 스패터도 들 튀고,

와이어가 백비드에 가시(?) 안 만듭니다. ㅋ

(해보시면 무슨 말인지 이해되실 겁니다.)

 

위빙 모양은 누운 초승달 모양입니다.

참고하시길!

 

9t 시편은 3패스로 비드 쌓으시면 되고

6t 시편은 2패스로 비드 쌓으시면 됩니다.

 

9t 시편도 1패스 때 비드를 충분히 높게 쌓으셨다면

2패스로도 충분히 마무리 비드쌓기 할  수 있습니다.

 

열심히 연습하시어 깨끗한 비드 쌓으시길....

오늘은 여기까집니다.

 

내일 뵐께요.^^

 

  글작성 : 스터디온 회원 쌍기사돌이님

 

 

 


  • profile
    관리자 2011.06.22 00:08 (*.162.117.234)
    오늘도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표현하기 힘든부분도 잘 설명하신 것 같습니다.^^
    연습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더운날씨에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쌍기사돌이님의 부지런함을 항상 배우려고 노력중입니다.

    회원 여러분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한번씩 눌러주세요^^
  • ?
    쌍기사돌이 2011.06.22 22:29 (*.42.160.75)
    감사합니다.
    관리자님의 말씀대로 연습이 최고의 결과인 것 같습니다.
    묵묵히 실행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홧~!
  • profile
    광식이 2011.06.24 18:51 (*.162.117.234)
    긍데요..
    용접학원 비쌀거 같아요.그죠?
    다른 자격증에 비해서 학원이 비쌀거 같다능..
  • ?
    쌍기사돌이 2011.06.24 21:27 (*.42.160.75)
    다른 자격증과 비교를 해 보면
    일반기계기사의 경우 필기,실기(교재포함) 모두 포함해서 150만원 정도를 부르는 곳이 있었고,
    용접기사의 경우 필기, 실기(교재포함) 모두 포함해서 125만원 정도를 부른 곳도 있었습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용접 실기의 경우 40만원에서 80만원 선으로 조금은 다양한 편이었습니다.
    물론, 국비지원과 같은 경우는 돈을 받으면서 실기 교육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른 자격증에 비해 연습장비가 많아 더 비쌀 것 같은 느낌이 지배적이지만
    잘 찾아보고 합리적으로 따져 보시면 다른 자격증에 비해 그렇게 비싸다는 결론을 내리긴 어렵네요^^
    사실 저도 찾아보기 전에는 왠지 용접하면 비싸게 돈 들여서 따야 할 것 같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답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profile
    광식이 2011.07.08 23:13 (*.162.117.234)
    확실히 기계쪽은 실기시험이 부담스럽네요.
    작업형 실기시험은 정말 부담!
    완전 좋은 답변 감사해요!
    전문가 맞으심!!
  • ?
    쌍기사돌이 2011.07.10 19:11 (*.42.160.75)
    과찬이십니다.
    제대로 모르면서 아는 척하며 사는 것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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