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쌍기사돌입니다.

오늘 하루도 열심히 지지고 왔습니다.

땀 뻘뻘 흘리면서...

얼굴에서 흐른 땀방울이 용접을 하는 동안에 목줄기를 따라 주르륵~~~~

그래도 재미났습니다.

^^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어제 강조 못한 안전에 대해서

무지무지아주무지매우무지꼭무지단무지 강조하겠습니다.

 

용접을 아무리 잘하고 쇳물을 아무리 잘봐도

다치면 말짱 도로묵입니다.

 

다치기 위해서 용접 배우는 게 아닙니다.

병원에 누워 있으려고 용접 배우는 게 아닙니다.

잘 먹고 잘 살려고 용접 배우는 겁니다.

명심하십시오.

안전이 용접의 쇳물 보다 100배 1000배 중요합니다.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특히나 용접은 중공업 위주의 작업이 많아서

위험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습니다.

 

항상 조심하고 조심하십시오.

 

예방법은 철저한 준비말고는 없습니다.

작업복은 두껍게 입었는지 < 덥다고 반팔로 입으시면 안됩니다.

용접핼멧이나 핸드실드를 착용했는지 < 맨눈으로 용접하면 속히 '아달'걸립니다.

용접장갑은 착용했는지 < 면장갑 아닙니다.

앞치마는 착용했는지 < 주방용 아닙니다.

안전화는 신었는지 < 일반 운동화 신고 발가락 다치면 제가 책임 못 집니다.

면으로 된 모자를 착용했는지 < 안 쓰면 머리카락 탑니다.

마스크는 착용했는지 < 가스중독되면 심할 경우 사망도 합니다.

기타 안전에 필요한 장비를 철저히 준비했는지

다시한번 확인해 봅니다.

 

정말 조심하고 또 조심해야 하는 것이 용접입니다.

 

안전

 

안전

 

안전

 

=======================

 

CO2용접 - 아래보기, 수직보기

 

=======================

 

CO2용접은 피복아크용접과는 다른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크게

용접봉을 일일이 교체할 필요가 없다는 점

타들어 가는 용접봉과 씨름할 필요가 없다는 점

하지만

전류는 물론 전압도 신경써야 한다는 점

보호가스 압력도 신경써야 한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CO2용접 중에서도 솔리드 와이어 아크 용접을 했습니다.

일명 '빨간 거'라고들 하죠.

 

이 녀석은 굉장히 짜증나는 녀석입니다.

다음에 설명드리겠지만 플럭스 코어 아크 용접에 비해서

용접이 정말 잘 안됩니다.

왜 그런고 하니

전압과 전류의 관계를 제대로 맞추지 못하면

솔리드 와이어가 계속해서 튀어(다른 용접보다 기분 나쁠 정도로 심하게 튑니다.)

저를 아프게 하는 것은 물론

용접도 형편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솔리드 와이어 아크용접의 키포인트는

전류와 전압 조절입니다.

이 것만 잘 조절 하면

솔리드 <<<< 정복입니다.

 

그럼 전압과 전류를 어떻게 맞추냐?

 

먼저, 차단기를 올리고 용접기를 켭니다.

다음으로 보호가스를 열고 압력을 조절합니다.

압력 조절은 고압게이지는 전체의 1/4~1/5정도

저압게이지는 쇠구슬이 10에서 왔다갔다 하게 맞추면 됩니다.

밸브를 이용한 수동조절이기에 조금 열어

용접기에 장착된 가스점검 버튼을 눌러 가며 조절하면 됩니다.

밸브를 조금씩 열면서 조절해야지

한 번에 너무 많이 열어

점검도 안하고 바로 사용하면

게이지 눈금바늘이 고장납니다.

조심하시길....

 

보호가스 압력을 적당히 조절하셨다면

우선 의자에 앉습니다.

의자에 앉기 전에

용접에 필요한 기타 도구들을 자신의 주변에 배치해 놓는 건

당연한 거겠죠?

 

먼저, 아래보기를 하겠습니다.

아래보기는 수직보기에 비해서 전기를 많이 먹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기본기를 익히는 중이라 맞대기나 필릿용접이 아닙니다.

시편에 선긋기하는 겁니다.

기본이 중요합니다.

기본이!!!

 

아래보기하겠습니다.

우선 전압과 전류가 뭔지 찾습니다.

와이어 송급장치에 전류조절기랑 전압조절기가 상하로 배치되어 있는데

간혹 전류, 전압기호를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는 것 같아 아주 간단한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두 개의 조절기 중 하나의 조절기 눈금을 최대로 올립니다.

그리고 조절기 사이에 있는 빨간 버튼(급속송출)을 꾹 눌러 봅니다.

이 때 와이어 뭉치가 빙글빙글 돌면서 와이어가 빠르게 나오면 그게 전류조절기입니다.

반대로 와이어가 안 나오면 그게 전압조절기입니다.

 

전류조절기는 와이어 속도를 조절하고

전압조절기는 아크길이를 조절합니다.

 

전압과 전류를 찾으셨다면

먼저 전압을 조절해서 가운데에 조금 못 미칠 정도에 바늘을 놓습니다.

전류는 전압의 반 정도 되는 위치에 바늘을 놓고,

용접을 해 봅니다.

 

용접을 해 보면

팍팍파팍~ 소리를 내면서 엉망일 겁니다.

여기서 세부 조절을 하겠습니다.

만일 와이어 용접시 와이어의 속도가 너무 빨라 시편을 꾹 누르는 느낌이 들면

전류조절기를 조금 내립니다.

반대로 와이어가 쇳물에 도달하기도 전에 물방울이 맺히면서 녹으면

전압조절기를 조금 내립니다.

이런 식으로 조절을 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잘 하는 사람없습니다.

계속해서 올렸다 내렸다 하면서 세부 조정을 해야 합니다.

잘 맞춰지면 바지지직~ 하는 소리와 함께 정말 부드럽게 용접이 이루어집니다.

 

비드의 넓이는 10mm~12mm 정도로 만드는게 좋습니다.

간혹 용비늘모양으로 비드를 내시는 분들이 계시던데

잘못 조절한 겁니다.

솔리드가 정말 짜증나는 녀석이지만

잘맞추면 플럭스만큼이나 매끈하게 비드 나옵니다.

 

시편에 아무런 흔적도 없으셨다면 위와 같이 하시고

비드 쌓기를 하시려면 전압을 조금 올리고

전류를 조금 더 낮추고 하시면 됩니다.

 

아래보기는 위빙할 필요없습니다.

위빙하지 않아도 정말 충분히 깨끗한 비드 나옵니다.

 

다음은 수직보기입니다.

 

다른 용접도 수직보기가 아래보기보다 전기를 들 먹습니다.

그런 관계로

전압조절기의 눈금을 전체의 1/3수준으로 맞춥니다.

전류조절기의 눈금을 전체의 1/10수준으로 맞춥니다.

아래보기와 마찬가지로 조절 해 봅니다.

오늘도 하면서 느낀 거지만 솔리드로 수직보기 정말 짜증났습니다.

아름다운 비드를 위해 오후 내내 전압, 전류 조절하고 앉아 있었습니다.

그래서 얻어진 결과가 전압 1/3, 전류1/10 입니다.

 

수직보기는 위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피복아크용접처럼 조금 천천히 머무르듯 위빙을 하는 것이 아니고

좀 빠른 템포로 위빙을 하면 됩니다.

느리게 하면 오버랩됩니다.

너무 빠르면 언더컷이 됩니다.

약간 빠르면 적당한 비드 나옵니다.

느림과 빠름은 말로 표현하기가 어렵네요.

연습하면 나옵니다.

절대적인 것은 피복아크용접보다 빠르게 위빙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러면 아름다운 비드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시편에 아무 것도 없었으면 위의 설명처럼 전압1/3, 전류1/10으로 하시고

비드쌓기를 하실거면 전압은 작은 눈금 2칸이나 3칸 정도

전류는 작은 눈금 5칸 이상 올려서 조절 하시면 됩니다.

 

어제 말씀드린대로 비드쌓기는 옆비드의 1/3을 가리는 수준으로 해야 합니다.

비드 없는 곳에 1자만 연습하시면 무의미합니다.

비드를 계속 겹치게 쌓아야 합니다.

명심하시길.

 

자세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수직보기의 경우 시편의 위치는 피복아크용접 수직보기와 동일하고

용접사의 시선은 시편과 용접토치의 각도가 90도를 이룰 때 대략 45도를 이루니 좋았던 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자세는 천차만별이지만

중요한 점은 쇳물을 확실히 볼 수 있는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자세를 선정해야 한다는 겁니다.

쇳물을 보면서 용접하면 확실히 잘 됩니다.

 

와이어 돌출길이는 15~20mm 정도로 하시면 될 겁니다.

그렇게 해야만 시야를 확보할 수 있거든요.

 

오늘은 여기서 줄이겠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쪽지주시길...

 

평일이고 용접기사 필기 준비도 같이 병행 중이라

시간적인 여유가 되는 주말에 도전기 다듬겠습니다.

 

그럼 내일 뵙겠습니다.

 

  글작성 : 스터디온 회원 쌍기사돌이님

 

 

 


  • profile
    관리자 2011.06.17 00:14 (*.162.117.234)
    쌍기사돌이님 오늘도 수업하신다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힘드셨죠?
    그래도 즐겁게 수업에 임하는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안전에 대한 부분은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회원여러분 쌍기사돌이님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한번씩 눌러주세요^^
  • ?
    쌍기사돌이 2011.06.17 07:13 (*.42.160.75)
    몸은 좀 피곤한 것 같은데
    제가 좋아서 하는 거라
    기분은 좋습니다.^^
  • ?
    병찬 2011.06.17 14:15 (*.48.246.28)
    쌍기사돌이님 안녕하세요~!
    더운날씨에 정말 고생이 많으십니다.

    조금 피곤하시겠지만 제가 좋아서 하는 거라 기분은 좋습니다.
    정말 공감합니다.^^

    더운날씨에도 열심히 자격증 취득을 위해 보여주시는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 ?
    쌍기사돌이 2011.06.17 22:23 (*.42.160.75)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 종일 지진다고 피곤했는데
    응원해주시니 상쾌해진 듯합니다.

    요 느낌으로 용접기사 필기 공부도 열공할께요^^ ㅋ
  • profile
    광식이 2011.06.18 02:41 (*.162.117.234)
    즐겁게 공부하는 모습 보기 좋아요~ ^^
  • ?
    쌍기사돌이 2011.06.18 17:49 (*.42.160.75)
    적성에 맞는가 봅니다.ㅋ
    아직 제대로 안 당해 봐서 이런 줄도 모르겠구요^^
  • ?
    꽝꽝 2013.06.18 18:03 (*.22.17.79)
    1차비드 위빙이 힘들이 않나요? 직각이라서
  • ?
    자연사랑 2013.11.12 12:44 (*.197.156.20)
    연습연습 또 연습 역시 실기는 반복이 제일 중요한것 같군요,,,,,,,,,.감사합니다.
  • ?
    수심정기 2014.06.07 16:55 (*.153.150.94)
    정말도움이 많이됩니다 잘보앗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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