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전화 서비스 즉, 전화판촉, 기업의 시장조사, 정치홍보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전화할 대상을 선정하고 스크립터를 작성하며, 전화를 통하여 여러 가지 상품이나 서비스 내용, 판매회사의 조건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판매권유, 판촉물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 특정지역의 전화방문 등 발신업무와 고객의 제품상담을 응하는 일, 클레임 접수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일정>

1. 시행처
한국산업인력공단
2. 시험과목
- 필기 : 1. 판매관리 2. 시장조사 3. 텔레마케팅관리 4. 고객응대
- 실기 : 텔레마케팅 실무
3.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100문제(150분)
- 실기 : 복합형(주관식(90분), 작업형(90분))
4. 합격기준
- 필기 : 매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5. 검정수수료
필기 : 18000원
실기 : 19300원